본문 바로가기
경제정책

비대면 계좌개설 사기 예방 '안심차단 서비스' 가입방법과 효과

by 고급찐부자 2025. 4. 29.

최근 몇 년 사이, '비대면 계좌개설'이라는 단어가 익숙해졌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로 은행 방문 없이 바로 통장을 만들 수 있어 편리하지만, 이 편리함을 악용하는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피해도 급증했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과 은행권은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이란 무엇인지, 가입 방법과 실제 효과를 구체적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 비대면 계좌개설 사기, 왜 위험할까?


비대면 계좌개설은 앱으로 간편하게 계좌를 만드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범죄자들은 이 시스템을 악용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피해자를 노립니다.

 

"범죄에 연루됐다"며 겁을 준 뒤 "안전계좌를 만들어야 한다"고 유도, 피해자가 직접 새로운 계좌를 개설하게 한 뒤 그 계좌로 돈을 보내게 하거나 타인에게 양도하게 만듭니다.

특히, 20대~40대 젊은 층에서 피해가 많습니다. 기존에는 '통장 매매'가 문제였다면, 이제는 본인이 직접 만든 계좌로 사기에 연루되는 형태가 많아지고 있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 최근 주요 수법 5가지

  1. 안전계좌 개설 요구형
    범죄자가 공공기관(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 사칭 전화를 걸어, "당신 명의 계좌가 범죄에 사용됐다"고 겁을 줍니다. 그리고 "조사를 위해 별도의 안전한 계좌를 새로 만들어야 한다"며 직접 비대면으로 계좌를 만들게 합니다.
  2. 취업 및 아르바이트 위장형
    구직 사이트, SNS 등을 통해 취업이나 아르바이트 제안을 합니다. "급여 송금용" "업무용"이라며 개인 명의 비대면 계좌를 요구하거나 개설을 지시합니다.
  3. 스미싱 링크 통한 유도형
    "택배 배송지연", "은행 보안 강화 필요" 등의 문자로 링크를 보내 클릭을 유도합니다. 링크를 통해 가짜 은행 앱을 설치하게 하거나, 비대면 계좌개설을 유도합니다.
  4. 지인 사칭형
    카카오톡, 문자 등으로 가족이나 지인인 척 접근해 "급히 계좌가 필요하다"며 계좌개설을 요구하거나 계좌정보를 받아내는 수법입니다.
  5. 가짜 금융상품 투자 유도형
    "1금융권 고금리 적금", "국가지원 펀드" 등을 미끼로 투자 상담을 진행하면서, 신규 계좌개설을 요청합니다. 이후 투자금을 송금하게 하고 잠적합니다.

📌 비대면 계좌개설 사기, 피해 시 대처법


만약 비대면 계좌개설 사기에 연루되었다면 즉시 아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거래 은행 콜센터에 신고하기 (24시간 긴급 동결 요청 가능)
  • 경찰청 112 신고 또는 금융감독원 '1332' 콜센터 이용
  •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 확인
    내 명의로 만들어진 계좌가 더 있는지 확인
  • 피해구제 신청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또는 각 은행을 통해 피해구제 신청 가능

 

📌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서비스란?


비대면 계좌개설 사기 피해를 당하기 전에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행정안전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주요 시중은행들이 함께 만든 제도로, 쉽게 말하면 "나는 비대면 계좌를 새로 만들 일이 없어요"라는 사실을 미리 등록하는 것입니다.

✅ 금융사에서 비대면 계좌개설 요청이 들어올 경우,등록자 본인이 직접 '해제'하기 전까지 비대면 계좌개설이 아예 차단됩니다.

✅ 범죄자가 피해자 몰래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게 하거나, 속여서 강제로 만들게 하는 것을 사전에 원천 차단하기 위함입니다.

쉽게 말하면, ‘아예 문을 잠가버리는’ 시스템입니다.

비대면계좌개설안심차단안내문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은행 방문 없이 계좌를 만들 일이 없는 분
  •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가 걱정되는 부모님
  • 고위험 대상(노인층, 사회초년생 등)
  • 자녀 계좌관리가 필요한 학부모
  • 한 번 신청해두면, 특별히 본인이 풀지 않는 이상 계좌개설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안전합니다.

 

📌 가입 방법은 이렇게 간단합니다

  1. 은행 앱 이용하기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 주요 은행의 모바일앱에 접속해서 '비대면 계좌개설 제한 신청' 메뉴를 찾으면 됩니다. 보통은 고객센터 > 보이스피싱 예방 메뉴 안에 있습니다.
  2.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 이용하기

'어카운트인포(Account Info)' 앱을 설치합니다.

‘비대면 계좌개설 차단 서비스’ 메뉴에 들어갑니다. 본인 인증 후 신청 완료!

  1. 은행 창구 방문하기
    가까운 은행을 직접 방문해 직원에게 요청해도 됩니다. 특히 디지털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은 창구 이용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 실제 사례로 보는 효과

 

사례 1️⃣
60대 A씨는 모르는 번호로 걸려온 전화에서 "당신 명의로 대포통장이 개설되었으니 안전계좌를 새로 만들어야 한다"는 협박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미리 '안심차단' 서비스를 신청해둔 덕분에 추가 비대면 계좌개설이 아예 막혀 있어 범죄자가 유도해도 개설이 불가능했습니다.

사례 2️⃣
사회초년생 B씨는 취업 관련 전화인 줄 알고 모르는 링크를 눌렀다가 사기범의 말을 믿고 계좌를 만들 뻔했습니다. 하지만 B씨는 부모님의 권유로 미리 '비대면 계좌개설 차단'을 신청해두었고, 범죄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 주의사항: 차단 해제는 신중하게!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은 본인이 해제 요청하면 언제든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점을 노리고 사기범이 “차단을 풀어야 한다”고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해제 요청이 들어올 때는 반드시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조금이라도 수상하면 은행이나 경찰에 문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비대면계좌개설안심차단Q&A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Q&A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서비스는 무료입니다.

스마트폰이나 은행 창구에서 5분 만에 가입 가능합니다.

가족, 특히 부모님이나 고령 친척분들에게도 반드시 권유합시다.

보이스피싱은 예방이 최선입니다.

한 번 신청해두는 것만으로 수백만 원의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혹시'보다 '미리' 준비하는 똑똑한 금융생활,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